[달산봉] 표선면 하천리

제주의 오름/표선면 2007. 6. 23. 21:04 Posted by jejulife
소재지 : 서귀포시 표선면 하천리 1043번지 일대
표   고 : 136.5m
비   고 : 87m
둘   레 : 1,482m
면   적 : 152,322㎡
저   경 : 630m

  표선면 하천리 상동 남서쪽에 위치한 오름으로 동부산업도로(번영로) 하천리 입구에서 진입하면 된다.
  동쪽으로 터진 말굽형 화구를 이루고 있고, 화구 앞쪽에 제석오름이라고 하는 알 오름이 있는데, 이는 달산봉 화구에서 떨어져 나간 슬라이딩(sliding)의 암설류이다.
  전체적으로 이 오름은 세봉우리의 능선으로 길게 누워있는 형태로 동쪽사면은 가파르고, 서서면은 공동묘지가 조성되어 그 옆으로 오름 중턱까지 콘크리트 계단길이 나 있으며, 이 오름에는 예전에 봉수대가 있어 북서로 남산봉수, 남서로 토산봉수에 응했다고 한다.
  산정부는 가시덤불이 우거진 가운데 예덕나무가 식생하고, 전사면으로 해송이 주종을 이루면서 비쭈기 나무, 까마귀쪽나무, 사스레피나무 등이 어우러져 숲을 이루고 있다.

※ 오름명의 유래
- 조선시대때 이 오름정상에 '달산봉수대'를 설치하였던 데서 달산망, 달산봉 이라고도 불리우며 『당산봉』은 『달산봉』의 변형이라 한다. 조선조때 정의현에는 수산진에 지미, 지산, 수산 등의 봉수대가 있고, 정의현 직속으로 독자, 남산, 달산, 토산 봉수대를 두었었다.
- 한라산을 중심으로 그 주위에 크고 작은 오름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데 이 오름만큼은 그 대열에서 이탈하여 뚝 떨어져 있어서, 탈산봉이라 부르기도 한다.

제주도(1997.12.20), 제주의 오름, p. 46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