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메] 안덕면 광평리

제주의 오름/안덕면 2008. 3. 5. 18:54 Posted by jejulife
소재지 : 서귀포시 안덕면 광평리 산 79번지 일대
표   고 : 612.4m
비   고 : 92m
둘   레 : 3,665m
면   적 : 709,179㎡
저   경 : 1,174m

  애월읍 봉성리 화전동 입구에 위치한 오름으로, 서부산업도로(평화로)에서 화전동 마을 앞 효명목장안으로 들어가 왕이메 남쪽기슭을 따라 개설된 도로로 북쪽기슭까지 가면 정상으로 오르는 작은 길이 나있다.
  옛날 탐라국의 삼신왕이 이곳에 와서 사흘동안 기도를 드렸다고 하여 오름이름을 왕이메라고 한다.
  전체적으로 볼 때 여러개의 크고 작은 봉우리가 어깨를 맞대어 하나의 커다란 산체를 이루고 있으며, 오름 정상에는 산굼부리와 흡사한 깔데기형의 커다란 원형 분화구와 화구 주위에 자그마한 굼부리들로 이루어진 복합형 화산체이다. 제주시 조천읍의 산굼부리가 한라산 동부산록의 대표적인 분화구라고 한다면 왕이메 분화구는 한라산 서부산록을 대표할 수 있는 분화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그 규모가 크고 웅장하다.
  오름 전사면은 해송과 삼나무 등으로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는데, 원형 분화구(깔때기형, 깊이 101.4m) 북쪽 안부에는 자연림이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고, 남쪽 안사면의 밑으로(화구바닥)부터 삼나무가 조림되어 있다. 그외 사면은 조림된지 몇년 안되 보이는 해송 등이 청미레덩굴과 어우러져 있다.
  오름 서쪽으로는 괴수치오름, 돔박이오름이 왕이메에 딸려있는 모양으로 나란히 줄지어 오름기슭자락으로 이어져 있다.

제주도(1997.12.20), 제주의 오름, p. 422.
반응형